본문 바로가기
최근 이슈

[알아야 할 국제뉴스] 격화되는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by 젤리빈조아 2024. 10. 8.
728x90

현재 가장 큰 국제 이슈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갈등이 격화되면서 중동 전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사건일 것입니다.

최근 1년 동안 이스라엘은 하마스의 공격에 대응하며 가자지구를 집중적으로 공습해, 민간인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요. 가자지구에서만 4만여 명이 사망하고, 약 190만 명이 강제 추방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란은 하마스를 재정적으로 지원하며 간접적으로 개입하고 있으며, 이는 레바논의 헤즈볼라와의 갈등까지 확대되었죠.

가자지구 분쟁

 

국제사회는 즉각적인 휴전을 촉구하고 있지만, 갈등의 뿌리가 깊어 상황은 더욱 복잡합니다. 이란의 개입은 중동 전역의 불안정성을 키우고, 이스라엘과 이란 간의 긴장은 더해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인도적 위기는 계속해서 악화하고 있으며, 많은 민간인들이 여전히 피해를 겪고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 국제사회는 휴전과 인도적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갈등이 쉽게 해결될 기미는 보이지 않습니다. 이스라엘은 자국의 안보를 위해 강경 대응을 지속할 가능성이 높고, 하마스와의 충돌 역시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갈등이 중동 전체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 국제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10월 7일, 이스라엘 남부에서 하마스가 공격을 시작한 이후 양측의 충돌이 이어지고 있으며, 현재까지 가자지구에서는 약 41,500명이 사망하고 1.9백만 명이 강제 추방된 상태입니다. 이란은 하마스를 지원하며 분쟁에 간접적으로 개입하고 있으며, 이스라엘은 가자지구뿐만 아니라 레바논 남부의 헤즈볼라와도 교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하마스(Hamas)는 1987년에 창설된 팔레스타인 무장 정치 단체로, 이스라엘에 대한 무력 저항과 팔레스타인의 독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공식적으로는 "이슬람 저항 운동"으로 불리며, 가자지구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마스는 정치적, 군사적 활동을 통해 팔레스타인 지역 내에서 영향력을 확장해 왔으며, 이스라엘에 대한 로켓 공격 등 무력 충돌을 주도하는 한편, 사회복지 활동도 수행하여 팔레스타인 주민들 사이에서 지지 기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하루 속히 중동 지방에 평화가 찾아오기를 기도합니다.

728x90

댓글